정보화마을 칠곡 금남오이꽃동산마을

  • HOME
  • 마이인빌
  • 메일
  • 고객센터
  • 사이트맵
  • 마을안내 마을체험 마을장터 마을여행 마을공간
    금남오이

    금남오이 이야기

    이제 농사도 예전과 달리 친환경 농법의 더 많은 투자와 노력을 하는 시대가 되었다. 그래서 우리 금남오이는 타지역과 달리 유기 농법에 힘 써왔고 지금도 노력하고 있다.

    이렇게 노력할 수 있는 것은 자연 환경의 영향도 크다 마을 앞을 유유히 흐르는 낙동강과 탁트인 들판의 각종 자연 혜택을 받고 있다 또한 오이작목반의 노력도 가히 적지 않다.

    챗빛 곰팡이 병을 방지하기 위해 오이꽃을 하나하나 제거해줌으로서 저농약 재배에 도전하고 화학비료의 사용을 적게 하기 위해 액비제조기를 구입하여 각종 한약제 및 미생물을 발효시켜 사용하고 있으며 또한 유기질 비료를 필요로하는 농가들 스스로가 앞장서서 연구하여 왔다.

    그 결과 금남오이는 육질이 단단하여 저장성이 높고 짙은 향과 타지역 오이에 비해 유난히 높은 당도의 고품질 오이를 생산하고 있다. 또한 선별 작업을 정확하게 하여 소비자들에게 금남오이는 정말 믿을 수 있는 우리 농산물이라고 당당하게 내 놓을 수있도록 노력하며 친환경 농업이 무엇인가를 보고 체험 할 수있다.

    금남오이이미지
    금남오이이미지 금남오이이미지

    금남오이꽃동산마을의 오이작목반 또한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1. 첫째. 재배기술과 시장 동향 등 신속한 정보 공유로 고품질의 오이 생산을 할 수 있도록 지도, 노력 하고 있다.
    2. 둘째. 종자 육모용상토 농자재 영양제 미생물 등을 반원의 추천을 받아 구입해 놓고 있으며 항상 반원들이 사용 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3. 셋째. 농산물유통 체제변화에 따른 오이작목반원 등 주민들에게 인터넷을 통한 정보 접근과 생산물 홍보 필요성을 절감하고 있던중 정보화마을로 선정되어 마을 정보센터 및 컴퓨터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정성을 다하여 재배 수확한 우리 금남오이는 연간 25-28억 정도의 높은 수익을 안겨 주고 있으며 공동으로 한 농협 공판장에 출하를 함으로서 농민들은 경제적으로 시간적으로 많은 혜택을 누리고 있으며, 또한 작목반원들 단합과 한목소리로 농협이나 공판장에서도 농민들의 권익 보호와 어려움을 관찰 시켜 나갈 것이고 앞으로 더 좋은 춤질의 오이를 생산하여 우리 마을의 효자 품목으로 키워나갈것이다.

    유재윤 금남오이작목반반장

    유재윤 금남오이작목반장님의 금남오이 이야기

    금남오이의 특성

    금남리 마을 서쪽에 낙동강이 남북으로 가로 흐르고 있으며 퇴적 사질토양으로서 토질이 비옥하며 일조량이 타지역보다 연간 10일 이상길가 또한 농업용수가 풍부하여 수막재배가 가능해 난방비 절감을 할 수 있다.

    금남오이는 오의 땅심을 올리기 위해 발효 퇴비를 사용하고 있으며 유기농법을 사용, 농약을 줄이므로서 환경 농업을 통한 무공해 오이를 생산하고 있다.

    잿빛 곰팡이병 방제를 위해서 그 원인이 되는 꽃을 일일이 따줌으로서 당도가 높고 육질이 단단하며 일반 농약으로 생산된 오이보다 신선도가 2-3일 정도 더 유지되는 오이를 생산하고 있다.

    금남오이 수상 경력

    96년과 97년에는 농업중앙회로부터 윤주섭씨 부부의 새농민상 수상과 최우수 작목반으로 선정되었으며 금남오이는 98년 5월9일 경상북도로부터 우수농산물로 선정되어 다시 한번 우수성을 인정 받았다.

    금남오이의 품질관리

    가시오이의 특성상 공동선별이 어려워 자체품질 관리활동으로 작목계마다 2명의 자체 품질관리원이 금남오이 품질관리를 도맡아 하고 있다,